모성애의 발명-1
용어들
- 중개인들
- 도시에 관한 환멸 : 불안정, 뿌리뽑힘
- 소속감 ( 울타리가 필요하다.? )
- 인정과 자의식 ( 어떤 관계가? )
4장
1.나비 같은 나이에서 비참하고 공허한 노처녀의 나이로2.3.. 즉 돈은 오랫동안 가족 부양자의 특권 .4.5.. 작가, 샬럿 퍼킨스 실먼 Charlotte Perkins Gilman :6.7.- 구걸하거나 지껄이거나 아첨할 필요가 없는 그녀의 돈이다.
8.- 구걸, 방랑, 도둑질로 받은 처벌들의 기록
9.- 안정된 형태의 사회적 통제와 책임에서 배제되며 이방인의 범주로 떨어졌다.
10.- 경제적, 성적 착취 :
11.- 일자리를 잃은 하녀, - 마을에서 어느 정도 제공해주던 안정된 형태의 사회적 통제와 책임에서 배제되며..
- 대도시에 대한 환멸.
- 그 대신 과거에 가족이나 마을 공동체, 교회가 제공하던 보호가 사라지면서 경제적, 성적 착취가 증가한다. 하녀들이 집주인에게 성추행을 당하는 경우도 드물지 않았는데, 하녀들은 종속적인 지위 때문에 저항하기 어려웠다. 또 경험이 부족한 것을 악용하는 중개인의 술수에 당하기도 했다.
- .. 중개인들은-
- 일자리를 찾는 사람들, 특히 보모 일을 찾는 처녀들에게 잠자리와 먹을 것을 제공하는 숙소를 관리했는데, 그 숙소는 처녀들이 성매매를 하도록 몰아가는 방편에 불과한 경우가 허다했다. 중개인들은 수많은 시골 처녀들의 경험 부족과 남을 쉽게 믿는 마음을 악용해 처녀들이 먹고 자는 비용을 더 지불할 수 없게 될 때까지 일자리 소개를 최대한 미룸으로써 숙소를 빌려준 중개인에게 빚을 지지 않을 수 없게 만들었다. 이런 식으로 처녀들을 옴짝달싹 못 하게 만들거나, 그렇지 않으면 근무 기록부나 여타 신분증을 보관해놓고 협박하는 방법으로 일자리를 찾는 여성들을 복종하게 만들었다.
- 때 이른 육체 마모
- .. 이로써 참으로 독특한 모순적 상황이 발생한다. 직업활동은 한편으로 가족과 가족의 통제에서 독립할 길을 열어주고 그럼으로써 한 조각 “나만의 인생”에 대한 소망에 자극을 주었으나, 다른 한편으로 직업활동의 실제 조건들은 생계를 지속적으로 보장할 만하지 못했다.
“여성은 아무것도 아니지만 아내는 모든 것이다. - 그리고 어머니는 하느님 다음으로 전능한 힘을 가지고 있다.”가정에서 여성이 더는 필요 없게 되는 것이다. 여성은 떠날수 있게 된다. 그러나 어디로? 가정의 구속이 사라지고 나만의 인생에 대한 강요가 나타나지만, 그것이 사회적이고 경제적인 위험과 수없이 결부되어 있다면 과연 무엇을 해야 할 것인가?(긴 노동시간, 이른 육첵의 마모, 열악한 주거와 불충분한 식사)이것이 19세기 말에 몰아닥친 질문들이다. 그러나 이에 대한 대책도 존재한다. 아이가 남아 있기 때문이다. 아니, 아이가 새로운 의미를 얻게 되기 때문치다. 드디어 자녀교육이 여성 삶에서 최후의 보루로 교육 전문가들에게 주목의 대상이 된다.19세기 말은 힘겨운 이행기였다. 한편으로는 여성의 직업활동이 점점 더 중요해졌지만, 동시에 모든 “나은” 직업에서 전반적으로 배제되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여성들은 자기만의 직업을 만들어 내는데, 자식이 바로 그것이었다.” 모성의 사회적 의미는- 부르주아계금 여성의 가장 중요한 잠재적 권력이었다. ” 초기 여성운동의 입장 역시 이런 배경에서 이해할수 있다. 미국의 경우 19세기 말에 ‘자발적으로 어머니 되기’ 운동이 등장한다. 이 운동의 대표자들은 쉴 새 없이 이어지는 임신과 출산의 강제 순환에서 여성을 해방시키기 위해 결혼 생활에서 성적 금욕의 기간을 가지는 것을 옹호하기는 하지만, 그렇다고 어머니가 되는 것을 거부하지는 않았다.- “보잘것없고 숭고하지 않은 길을 선택한 것”
~ 따라서 페미니스트인 빅토리아 우드헐 @사람 : / 테네시 클래플린 / Claflin / tennessee / victoria woodhull/1.여성이라는 존재의 특별하고도 독특한 특징이 아이를 낳는 데 있다는 것은 사실이다. 이 특별한 소명을 따르지 않고 인생을 사는 사람들은 여성의 인생에서 가장 아름다운 목표를 달성하지 못한 것이라고 말하지 않을 수 없다.2.3.4.- 가장 성스러운 것이다. 축복할만한 일이다. - 당신의 자궁을 축복하라. - 사회의 변화가 태아 때 시작된다는 사실을
/- 미혼여성은 자신의 직업에 “정신적 모성”을 투입해야 한다는 것이다.
- 하아. 자궁 -> 이타주의, 동정심, 사랑의 근원. 이상해.
1.어머니가 되도록 정해진 여성의 천명이.2.어머니라는 규정은 여성의 육체적 규정과 결부된 심리적 특징들의 총합이다.3.(허어..)4.(허어...특이하게 전개되는군. ...)1.모성의 조직화 -> 직업의 모성적인 성향을 강조, 경쟁할때 :2.이 운동의 목표는 여성을 사적인 영역에 가두는 것에 대항하여 싸우고 정치 및 공론장에 접근하도록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한 전략은 시대적 전제들에 맞게 선택된다. 예컨대 평등을 요구하면서도 남성과 직접적으로 경쟁하는 전략은 추구하지 않는다. 학교교육 및 직업교육을 통해 준비되어 있지 않은 상태의 여성들이 경쟁으로 내몰리는 것을 막기 위해서였다.3.4.따라서 (!!) 역으로 공략하는 방법이 채택되었다. 이를테면 성의 차이를 강조하는 것인데 나름의 활동 영역을 열기 위해 사회보장, 간호, 교육 분야의 직업에서 여성의 특수성, 그러니까 가장 광범위한 의미의 "모성적인것"을 강조하는것이다.5.6.7.BOOK여기착오 내지 오해로만수 세대 동안 젖을 먹이지 않으면 어머니의 젖이 말라버리듯 영혼도 말라버릴 것이다.아직 현실적인 것이 아니었다.안전하게 확보모성에 대한 입장을 본질적으로 규정하는 것은 여성의 경제적 보장이 점차 불안해진다는 사실이다.- 서로 다른 차원의 이해관계 이중전략 (모순되는.. 산아제한과 어머니라는 천직)
- … 독자적인 삶의 가능성은 대다수 여성에게 아직 현실적인 것이 아니었다. “타인을 위한 삶” 을 대신할 대안이 없는 여성들에게 아이는 존재의 보증이 되어주었다.
- 한편으로는 끊임없는 임신의 고통에서 해방되기를 원하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어머니라는 위치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인정과 자의식인정과 자의식
- 당시에는 대체로 어머니란 위치가 여성이 얻을 수 있는 유일하게 도전적이고 만족을 주며 존경받는 일이었던 것이다.
- 여성이 “어머니”라는 자리를 고수하는 행위는, 그것이 사회적 지위와 정치적 권력을 얻기 위한 유일한 토대이기 때문에 전적으로 합리적인 행동 전략이었다.
- 즉 개인의 발전과 의식 및 자의식을 강조하는 계몽주의의 자극에서 완전히 차단되지 않았다. 미국 여성들은 유럽 여성들보다 일찍 새로운 복음에 열광하게 된다. 여성을 인격체이자 시민으로 보는 계몽주의 모델 말이다.
- “여성이 자신을 인격체로 의식하게 되자 그들은 자신의 생식력을 통제하려고 했다.”
- 19세기는 어머니라는 존재가 폭넓게 이상화되며 낭만적으로 고양된 시기였기 때문이다. 그런 분위기 속에서 이 여성들은 자신들의 생각을 잘못이며 죄악이라고 규정하는 원칙에 부딪히게 되었다.
- 진퇴양난의 상황에서 여성들은 무엇을 할 수 있었을까? 대개는 할 수 있는 일이 그리 많지 않았다. 여성에게 지정된 길은 복종이지 반란이 아니었다. 병으로 도피하는 것도 하나의 출구였을 것이다. 이런 행동은 당시 상류 중산층 여성들 사이에 널리 퍼져 있었다.
- 이에 반해 아이가 행복이기만 한 것이 아니라 속박이기도 하다고 자인하는 행위는 가장 극단적인 조치로 엄청나게 큰 용기를 요하는 일이었다.
- .. 그럴 경우조차 선동적인 사상은 지배적인 이상의 압박 때문에 일기, 가까운 이들과의 대화나 서신등 사적인 영역에 머물러 있을 수밖에 없었다.
- (아이를 많이 나을수록 좀더 고렙의 어머니 직업적 승격)
- “엄마는 갈수록 어린애 같아져요.”
- 엄마와 소꿉놀이라..
- 이처럼 산아제한은 아이에 대한 사랑 때문에 이루어
- 모유수유 캠페인
- “노동자 가족을 위한 보건교육과정”
4장 :
( 결혼의 황금시대 ) Golden Age of Marriage 1950-60 :( 결혼과 가족의 전성기 - 가족에 대한 찬가 : )평범한 인생 normal biography 이라면 누구나 당연히 거쳐야 할 과정이었다.-사랑, 결혼, 출산 love marriage baby carriage :( 사랑의 최고의 결실로 아이가 태어난다. )- 법의 서문에는 다음과 같이 나와 있다.
- “원칙적으로 가족을 부양하는 일은 남성의 직분에 속하며, 이에 반해 여성은 가족을 사랑하는 일을 자신의 가장 고귀한 임무로 여겨야 한다. “
” 처음에는 물밑에서 조용하게 나타나다 급속도로 중요한 의미를 획득하면서 곧 ‘황금 시대’의 종말을 초래했다. 이런 맥락에서 중요한 전환점이 된 사건으로는 첫 번쨰로.- 교육개혁
- 새로운 여성운동의 등장
- 여성의 직업활동 증가
‘”“소녀는 커서 신부가 된다.”“새로운 여성운동의 등장”- 무엇보다도 친절과 복종과 순종을 요구받았던 소녀들은 이제 전혀 다른 기대를 경험한다.
- 상급 교육과정에 들어가면서 점수와 자격증을 얻기 위한 경쟁, 즉 성취의 압바과 조기 경쟁 속에 편입되는 것이다.
- 교육 기회의 균등이란 남편의 우월한 위치를 보장하고 아내의 열세를 고착하는 (“당신이 뭘 안다고”따위의) 교육의 우위가 사라진다는 것을 뜻하기 때문이다.
- “돈을 버는 사람이 결정한다.” 다시 말해 자신의 돈벌이로 가정의 수입에 기여하는 여성은 휴가지를 선택하는 일부터 거실 소파의 색을 결정하는 일까지 자기 의사를 밝힐 수 있다. 그들은 가족의 결정 과정에서 좀더 강력한 지위를 가진다. 그들은 가족 부양자라는 의식을 통해 일정 정도 독립성을 획득하며, 또한 다른 식구들이 그들의 직업활동에서 경제적 이득을 얻기 때문에 가족에게 좀더 존중과 협조를 얻을 수 있다.
- 여기서 중요한 것은 그런 노동에서 생겨나는 자기만의 성취감과 자부심이다.
5장 :
.. 이 새로운 경향은 유아기의 중요성. - 점점 더 만들어 질수 있는 존재가 된다.아이는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야 할 목표가 된다.가능한 한 모든 결함이 교정되어야 하며,( 사시, 말더듬이, 야뇨증 ) 가능한 한 모든 소질이 계발되어야 한다.(교습, 어학연수, 스키 강습)- 은혜가 언제 고통이 될지
존 스타인벡씨,… 부모보다 나을 것을 아이에게 요구 . 아이는 고삐로 죄인 채 감탄과 벌, 아양과 강요를 받아야 했다. (허..)(최근에 어떤지 모르겟네)교육 안내 책자사회가 아이의 자연스러운 욕구를 가로막을 경우 양육자는 개인적인 노력을 통해 계속 균형을 맞춰야 한다. 사소한 것처럼 보이는 한 가지 예.국가의 지원을 받은 교육 책자에는 “아기들은 공기와 빛을 필요로 한다.”라고 경고한다. 그러나 도시의 협소한 주거환경에서 공기와 빛을 찾기란 힘든 일이다. 어머니들은 아이를 그냥 되는 대로 내버려둬서는 안 되며 공기와 빛을 받을 수 있도록 신경을 써야 한다. 그래서 매일 같이 아이를 데리고 나가야 하는데, 그러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자신이 직접 뛰지 않을 수 없는 것이다.” 당신의 아기는 생후 3주부터 실외에 있는 것에 익숙해져야 한다. - 당신이 발코니나 조용한 정원을 가지고 있지 않다면 규칙적으로 아이를 매일 세시간 정도 밖으로 데리고 나가야 한다.”- 아이에게 적대적인 사회는 언제나 어머니에게도 적대적이다.
(호오…!)1.-> 어머니의 노동을 힘들게 만들기 때문이다. 오늘날 '평범한' 생활 세계는 아이에게 그다지 적합하지 않기 때문에 아이들은 '보호지구' 안에 격리되어야 한다. 예컨대 유아용 놀이 울타리나 방이나 놀이터 같은 데 말이다. 이렇게 울타리를 치는 것은 아이를 보호하기도 하지만 자유로운 발달을 가로막기도 한다. 울타리를 침으로써 가로막힌 ㅈ--2.오늘날 어머니들은 아이 위주의 사회에 살고 있으며, 이 사회의 목표는 '최선의 지원'이다. 동시에 어머니들은 객관적 구조상 아이에게 적대적인 사회에 살고 이싿.3... 아이를 의식하는 사회의 이상적인 가치와 아이에 적대적인 사회의 객관적인 현실은 많은 점에서 합치될수 없다.4.(??) 고도 산업사회 : ~에서 오직 그런 조건에 반대해서만 자신의 노동을 수행 할 수 있다.5."욕구에 맞는 지원" :"투쟁을 벌이지 않을 수 없다."6. "당신의 자식을 사랑하지 않으세요?"7.8.9.- 교육노동의 목표가 높게 설정되어 있다.
- 하지만 조건이 그 조건을 달성하기 힘들게 되어 졌다. - 미디어? /
- "출산의지"
- 자녀수당
- ?? ㅣ 요약하자면 여성해방을 지향하는 정책이 경제적 지원보다 훨씬 혀과적이라는 것이다.
- :
- 오늘날 모든 서유럽 국가의 여성들은 독립과 직업적 발전을 포기하느니 차라리 아이를 포기한다. .. 출산 장려금이나 자녀 수당 또는 기타 정부 보조금을 올리는 것은 현대 산업사회에서 자녀를 더 많이 가지도록 동기를 부여 하는데 그다지 결정적으로 보이지 않는다. 좀거 결정적인 것은 사회에서의 남녀평등이다.
- 학자들이 제안하는 것은 동반자 관계, 남녀평등, 여성 해방이다.
- (어째 희망참)
- 이것이 우리의 두 번째 모델로, 쉬르마허 식 테제의 반대 버전이다. 기회균등에 대한 기대와 실제 현실 사이의 간극이 기대를 낮추는 방식으로 해결되어서는 안 되며, 현실에서 기회균등이 더 많이 실현될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구호는 “여성의 기대를 후퇴시켜라” 가 아니라 “그것을 제도적으로 지원하고 목적의식적으로 정치적 노력의 중심에 밀어넣어라”다.
- “남성 육아 휴직제도” : .. 일상생활에서 아버지들이 육아 임무를 다하도록 위에서부터 정해지는 것처럼 보였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것이 전략적으로 중요한 시기, 즉 아버지와 어머니의 새로운 역할에 대한 실험이 막 이루어지는 초창기였기 때문이다.
- 거부와 지속적인 저항의 태도를 보인 사람들의 두려움 또한 이 지점이다.
- 이성의 간계..라. 아..
- (?어.. )
- “아버지노릇”
- 가족정책 :
- 부부단위 과세..
- “무자비한 어머니나 방치를 연상시키며 교육적 원죄라는 악의적인 시선에 갇혔던 영아의 시설보육이 오명을 벗고 조기교육의 가능성으로 인식되고 있다.”
- “교황에 가까이 가면 갈수록 아이가 적어진다는 것이다.”
- (남녀평등에 가까이 갈수록 아이들이 많아진다)
6장 :
- 가족을 이루기 위한 물질적 전제가 충족된 경우에 임신,출산,육아는 정해진 길이었던 것이다.
- 반복되는 임신으로 급속하게 불어나는 아이들이 더욱 세심한 보살핌까지 요구함에 따라 여성들은 자신의 힘을 소진시키는 무자비한 생물적 리듬을 거부했다.
- “그렇게 되어 우리는 결혼을 했고 곧 첫아이를 얻었다.”
1.- 처음으로 '나만의 인생'이 제공하고 요구하는 것과 '가족을 위한 삶'이 요구하고 약속하는 것을 비교할 기회가 생긴 것이다.~ 나는 아이들을 그렇게 아무 생각 없이 낳았어요. 가정이 없는 인생 / 남편이 없는 인생/ 자식이 없는 인생 /- 학문적 논의에서는 그런 생각이 지나치게 피상적이고 단순화된 것이라고 말한다.
- 피임약은 단지 목적을 위한 수단일 뿐이며, 수단이라는 것은 그에 상응하는 목적과 소망과 동기가 존재하는 경우에만 사용되는 것이기 때문이다.
… * 이처럼 새로운 상황이 형성되면서 여성의 인생과 어머니 되기가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있던 상태가 해체 된다. ( 여성의 인생 ) —> ( 어머니 되기 )- 한조각 개인적 독립을 지킬수 있을 것인가, 그것도 아이가 있는 어머니로서 지킬수 있을 것인가다.
아이를 기르는 데는 경제적 제약, 그리고 사회적 제약이 있다.- 계층이 높을수록 사회적 제약에 무게를 두고, 반대는 경제적 제약에 무게를 둔다.
- 하지만, 이 두가지의 대립적인 구분은 무의미하다.
- (논거) “어머니가 됨으로써 발생하는 경제적 종속이 사회적 종속으로 이어지고, 따라서 이 두가지는 직접적인 관련이 있기 때문이다.”
(또다른 논거) 돈은 여성에게 소비 가능성만을 의미하지 않으며, 여성의 독립을 보여주는 표시이다. (?)1.내 남편은 아무 거리낌 없이 돈을 써요. 자신이 돈을 써야 한다고 생각하면 바로 써버리죠. 지금 난 마음대로 내 돈을 쓸 수 있어요. 하지만 만약 내가 경제적으로 남편에게 종속되어 있다면 우리가 쓰는 돈은 남편의 돈이 될테고, 나한테 돈이 생긴다 해도 그건 우리 돈이 아니라 남편의 돈일 거예요. 언젠가 남편에게 물어본 적이 있어요. 만약 내가 집에 있기 되면 재정전망이 어떻게 되느냐고요. 그럴 경우 내가 생활비와 용돈을 받을 수 있느냐고 말이죠. 그러자 남편은 깜짝 놀라더군요. 남편은 자기 혼자 충분한 돈을 벌고 있으니 나한테 돈을 나누어줄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하더라고요. 나는 스스로에게 말했어요. 그러니까 너도 직접 돈을 벌어야만 잘 지낼수 있다고 말이에요. 그런데 아이를 가질 것이냐 하는 문제는 항상 경제적인 것과 관계가 있거든요. 아이들이 있으면 동반자 관계는 끝장이 날 거예요. (비서. 혹은 미용사.)2.3.(!) 아이를 더 낳지 않겠다는 이유로 경제적인 이유를 댄다면, 많은 경우 그런 이유가 사회적으로 받아들여 질수 있는 것이고 공격 대상이 덜 되기 때문이라는 사실도 알수 있다.1. * 둘째 아이를 낳지 않겠다고 말한 전업주부 중 거의 모두가 대가족에 반대하는 근거로 경제적인 문제를 든다.2. * 대부분 여성들에게 실업은 아이를 가지는 계기가 되기는커녕 오히려 핵심적인 장애 요인이 된다.3. * **지금 같은 노동시장 상황에서 그건 자살행위라고 생각해요.**4. * - 그러니까 아이를 가지려면 그결과가 어떨지 분명히 인식하고 더이상 직업을 가지지 못할 거란 사실을 받아들일수 있어야만5. * 결혼해서 아이를 낳고 남편에게 의존하는 통상적인 길을 걸어갈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면 말이에요.6. * - 그러니까 결코 누군가가 나를 보살피도록 만들고 싶지 않은 거죠- (하층쪽) : 어머니의 이미지를 자신과 비교함으로서 선택결정에 영향을 준다.
- ~ ‘인생에서 아무것도 가지지 못하고, 언제나 일만 했던 어머니의 모습’
- 물론 어머니는 내 인생이 당신의 인생에 대한 비판을 담고 있다는
- .. 어머니는 얼마 전까지도 당신의 정체성을 자식인 나를 통해 확인했고 나를 통해서만 인간일 수 있었다.
- “타인을 위한 삶”은 몰아적인 사고와 행동을 요구한다.
- 장애물을 예측하여 피하는 것.
. 이제 아기를 가지는 것은 소망이 되고 의문시 되는 것이 되었다.- 배우자 관계, 졸업, 취업, 주거, 수입등…’제대로 된 시점’
- 임신의 공포
- 육체적이고 정신적인 행복, 그리고 그들이 낳은 아이들이 자라나는 경제적, 사회적 조건도 매우 직접적인 영향
7장
피임 가능성에서 의무
… 피임약과 함께 가능해진 결정 상황을 더 자세히 들여다보면, 아이를 미루려는 결정이 정말로 자유롭게 이루어진 것인지 의문을 제기할 수 있다. 기술의 역사를 살펴보면, 수단이 목적에 거꾸로 영향을 미치며 조용하고도 지속적으로 결정 상황 자체를 변화시킨다는 사실이 드러나기 때문이다.새로운 기술은 사회적 공간 속에서 결코 중립적이지 않으며 오히려 사회 변화의 프로그램을 그 안에 감추고 있다.볼프강 반덴 댈러 “도덕이란 변화할수 있는 것이다. 새로운 기술의 영향을 받으면 기존의 도덕은 낡은 것이 된다.”생물학은 운명이 아니며 선택지가 존재한다는 것,… 사회적으로 지배적인 도덕이 슬그머니 변화하기 시작하며 결정할수 있다는 것이 의식적으로 결정해야 할 의무가 된다.(흠)- 근대의 노동세계는 신속한 변화를 따라가기 위해 노동력을 중단하지 않고 계속 투입할 것을 요구한다.
- 중단하거나 쉬거나 노동시간을 축소하는 사람은 언제나 막대한 손해를 예상해야 한다.
- 다시 말해 노동 세계에 계속 투입되기 위해 피임 기술이 이용되고, 스스로 ‘잘못’ 결정하거나 ‘이성적으로’ 계획을 세우기를 거부하는 여성들은 비합리적이라고 선언되며, 여성은 ‘그릇된 계획’에 대해 개인적으로 책임을 지게 된다.
- 새로운 삶의 프로그램은 아기를 가지는 일을 일시적으로 미루기를 요구하는데, 이것은 적지 않은 여성들에게 문제를 야기한다.
- 마침내 아기를 가지기로 결심하고 피임약을 끊지만 그 후에 아무런 일도 일어나지 않는 것이다.
- 그들은 피임약이 피임을 쉽게 만들어주고 정확한 인생설계에 도움이 된다는
~ 기대와 불안 사이를 끊임없이 오가는 정서적 긴장까지 다양한 위험이 발생한다.? 과배란?- 달력과 시간 계획에 따라 성관계를 가져야 하는 것부터 기대와 불안 사이를 끊임없이 오가는 정서적 긴장까지 다양한 위험이 발생한다.
- 잘될 경우에는 꿈에 바라던 아이가 생기지만, 대다수 치료 방법의 성공률이 상당히 낮기 때문에 결국에 남는 것은 실망과 상실감이다.
~ 피임약이 가져다준 선택의 자유는 이 집단의 여성들에게 결국에는 정반대의 결과를 가져왔다.수많은 여성들을 거대한 생식공학산업의 고객으로 만든 것이다.( 배란 유도 치료부터, 시험관 아기와 난자 기증에 이르기 까지)거기서 비롯되는 온갖 종속과 강제, 위험, 그리고 비용과 함께…1.이 모든 새로운 치료 방법은 당사자들에게 새로운 부담을 줄수 있다. 늘 좀 더 노력해야 한다는 부담 말이다. 명예롭게 포기할 수 있으려면 위험한 실험적 약품을 얼마나 많이 복용해야 하며 강제적인 섹스를 몇 달간 또는 몇년간이나 해야 하는가?2.부부가 '모든 것을 시도'하고 마침내 중단해도 되는 시점은 대체 언제인가?노산
1.* 양수검사가 낙태를 유발한다?양수 검사 羊水檢査 단어장 저장태아의 건강 상태를 점검하기 위하여 양수를 채취하여 그 속에 있는 유전자가 이상이 있는지 살펴보는 일.양수1 羊水 단어장 저장자궁의 양막 속을 채우고 있는 액체? :예를 들어 38세인 여성이 아주 오래 기다린 아이이며, 어쩌면 이번 임신이 마지막이자 유일한 기회일 수도 있다면 / 하지만 아이가 장애가 있을 경우에는 모든 것을 포기해야 할 텐데,여성이 임신을 오래 미룰수록 이후 단계에서 아이의 기형가능성과 관련된 불안과 맞닥뜨리고 그와 결부된 불확실성, 결정의 압박 및 갈등과 부딪히게 된다.따라서 거의 완벽한 피임은 부가적으로 의학기술을 투입하기 위한 길을 마련하고, 이때 여성은 환자/고객이 되어 새로운 종속을 경험한다.“시험해본 뒤에 결정하는 임신” :불안정한 노동계약, 불안정한 이력
.. 직장생활을 시작하려고 할때, 인턴 자리만을 얻는 경우가 다반사인 것이다. 그다음 단계에서도 확실한 일자리는 점점 더 구하기 힘들어지고 대신 단기 계약이 늘어난다. 영구적인 보증수표가 아니라 오늘과 내일까지만 유효한 수표만이 존재한다.- 그리하여 경제적 종속기간은 연장되고 독립은 점점 늦은 나이에 달성된다. 불안한 인생 계획은 중산층까지 확산되고 오늘날 청소년 세대의 기본 경험이 된다.
지속성 대신 유동성
… 직장과 가정의 조화를 방해하는. - 위치와 근무 시간의 - 근로 시간계좌제도.. 기업의 관점에서 볼 때는 이 모든 것이 분명 유리하다. 그러나 지속성, 현존, 신뢰성이 필요한 가정생활의 요구는 이런 상황과 어떻게 조화될수 있는가?- 아이들은 냉장고 안에 넣어두었다가 연수나 출장이 끝난 다음에 다시 꺼내면 되는 존재가 아니기 때문이다.
- … 물론 새로운 진리를 따라 유동성과 유연성이라는 황금 계명에 자기삶을 바칠 준비가 된 사람은 유리한 조건에서 경력의 사다리를 가파르게 올라가 꼭대기까지 도달할 수 있다.
- 대학은 피임효과 : 무자식 박사 교수 : 37~42, 가임기 말기
-
가사노동 이주여성 (새로운 노동분업)
.. 남녀 노동분업, 그러나 소수의 영웅적 예외를 제외하면 전체적으로 매우 미미한 수준일 뿐이다.- 필수적인것 과 결정에 따른 참여 /
- 초국적 형태의 어머니 노릇, 여러 국가와 대륙에 걸친 글로벌한 돌봄의 연쇄 고리
1.적지 않은 이주노동 여성들의 삶의 상황에서 특징적인 점은 그들에게도 고향에 두고 온 자녀가 있다는 사실이다. 해당 연구들이 보여주듯이 대부분 이주의 계기를 제공한 것도 바로 자식들이다. 여성들은 자녀들에게 더 나은 미래를 제공하기 위해 돈을 벌며 이를 위해 장기간의 이별과 힘겨운 외국 생활을 감수한다. 그런데 몇 달 또는 몇 년을 떨어져 있는 동안 이들의 아이는 누가 어떻게 돌보는가? 이 역시 새롭게 등장하는 여성들끼리의 노동분업을 통해 이루어진다.1.경구피임약 덕분에 여성은 원치 않은 임신의 부담에서 해방되었고, 정치적이고 제도적인 변화들이 이루어져 아이와 직장의 관계가 어느정도 쉬워졌으며, 이주노동 여성들의 수가 증가한 덕분에 가사와 육아의 일부를 그들에게 맡길수 있게 되었다.2.그러나 똑같은 역사를 음울한 색체로 그릴 수도 있다. 피임이 쉬워짐으로써 점점 더 많은 여성들이 첨단 의학기술의 고객이 되었고, 유연성과 탈규제의 명령 아래 놓인 노동세계는 아이에게 더 적대적으로 변했으며, 각 가정은 다양한 도우미들의 투입으로 점점 더 많은 조직화 비용과 계획적인 태도가 필요해졌다. 이는 여성들 사이에 새로운 형태의 사회적 불평등을 낳았고, 빈국과 부국의 빈부격차가 부엌과 아이 방까지 들어왔다.3.4.8장, 미래전망
- ~ 은 두아이의 어미니이자 직업을 가진 젊은 성인으로서 이중 부담이 최고조에 이르는 시기에 있다. 모든 측면에서 스트레스, 모든 전선에서 스트레스, 쉴 새 없이 계속해서 달려가는 삶. 이것이 그녀가 하는 말에서 반복적으로 등장하는 멜로디다.
- 그녀의 성부는 비탄이며 그 가사는 분노와 환멸로 가득 차 있다.
모녀의 대화 : 모남의 대화는 없으려나…1.어째서 엄마는 그것에 대해 경고하지 않았어요? 엄마는 왜 내게 어머니가 된다는 것이 무슨 의미인지 말해주지 않았나요? 의무나 책임에서 벗어나 아무 걱정없이 마침내 다시 자기 자신으로 있고 싶은 - 단 일주일만이라도 혼자 있거나 아이에 대해 언급하지 않는 대화를 하고 싶은 - 냉정한 소망은 꺼낼수도 없지요.2.3.-4.- 엄마가 장려했던 개인주의는 아이들을 위해 나를 포기하는 가운데 계속해서 사라지고 있어요. 엄마는 직업과 삶의 기술적인 모든 것을 쉽게 해낼 수 있다는 자기신뢰를 세워줬죠. 그런데 부엌에 관한 부분만은 잊었어요. 엄마는 지적 능력을 일깨우고 창의적인 면을 촉진시켜 현재의 나 같은 여성이 되도록 만들었어요. 정말 대단해요. 유감스러운 것은 어머니 역할에는 이런 특성이 쓸모없고 유리하지도 않다는 것이에요.
5.-6.7.8.- 바닥에 웅크린 삶에 대한 완전한 거부
9.- (?) 우리가 획득한 자유와 더불어 가사와 가족을 다루는 기초 프로그램을 처리해야 한다는 과도한 요구를 새 시대의 도래에 대한 기대 덕분에 인지하지 못했지... 새로 획득한 자유에 대한 기쁨이 너무 커서 통각 신경 전체가 마비되었던 거야.- 이민 2세대 자녀들은..
- .. 자신들이 성장한 후에는 다수 사회의 변두리라는 사실을 번번이 경험해야 한다.
- 마치 은밀한 분류 계획이 존재해 그들에게는 영원히 열악한 자리만 예약되어 있는 것처럼 말이다.
- 어디에나 존재하는 약속과 유보된 기회가 동시에 존재한다는 것은 혼란스럽고 굴욕적이다.
- 이는 실망을 넘어 반항적으로 후퇴하는 태도를 낳는다.
- 시간감각이 없는 싱글 남성 그리고 1인자
- 갑자기 자기 수입이 없어지고 경제적으로 종속된다. 오랫동안 받은 교육이 갑자기 쓸모없어지고 경제적으로 종속된다. 오랫동안 받은 교육이 갑자기 쓸모없어지고 그림책, 모래상자, 놀이터처럼 어린이에게 적합한 장기 프로그램이 생긴다.
- <제7차 가족보고서>
- 어머니/부모가 되면 많은 부부들에게서 전통적인 형태의 역할 분담이 슬그머니 나타난다. 이는 타협과 합의의 결과라기보다는 모르는 사이에 서서히 그렇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어머니들은 “가정을 이루고 몇 년이 지나면 그들이 원치 않았고 의식적으로 선택한 적이 없는 상황에 놓인 자신을 발견하게 되곤 한다.”
- 마야 온켄 ?
- .. “아이를 더 많이 낳으라는 중세 신사들의 히스테리에 가까운 호소”라고 보며 출생률 저하가 “완전히 이해된다.”
- 믿을 만한 위원회들과 연구 보고서들이 오래전부터 다음과 같은 사실을 알려주었다. 문제는 우리가 적어진다는 것이 아니라 인구의 연령 구조가 엄청나게 빠른 속도로 변화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우리는 ‘인구학적 혁명의 한가운데 있으며 조만간 모든 사회 구성원과 사회 분야가 이를 맞닥뜨리게 될것이다. 그 혁명이란 가차없이 진행되는 국민의 노령화 다.
2018-08-31
모성애의 발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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