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8-31

책메모 루시퍼

루시퍼(책)

신은 동정심 많고 자비롭지만, 또한 공정하다.
그러므로 죄가 많은 사람이 고난을 겪는 것은 공정하다.
자신의 삶을 신에게 헌신한 사람들조차 고난을 시험으로 견뎌낸다.
고난에 대한 적절한 반응은 이슬람, 즉 복종이다.
코란이 말하길, 인간의 영혼은 정말이지 악을 향하기 쉽다.
사탄은 은유이다. 우리는 심리적 경험을 통해 악마의 활동을 이해한다.
왜냐하면 그들은 우리의 마음속에서 스스로를 드러내기 때문이다. 아담 앞에 엎드리기를 거부한 사탄의 이야기는
정념이 이성의 지시에 굴복하기를 거절한 것으로 가장 잘 이해할 수 있다.
사탄은 신에게서 인간을 가로막는 장애물을 의인화 한거승로, 우리의 어리석음과 죄악을 나타낸다.

우리는 사

4장 : 민담 :

.. 반면 민담에서는 악마를 우스꽝스럽거나, 무능한 존재로 만드는 경향이 있었다. 아마도 악마를 길들여 두려움의 긴장을 완화시키기 위해서였을 것이다.

악마가 가장 무시무시하게 가까이 있었던 시대-15세기에서 17세기까지 마녀가 유행했던 시대-에 그가 광대로 흔히 무대에 등장했던 것은 우연이 아니었다. 이러한 전총의 모순으로 인해, 악마에 대한 대중들의 의견은 그를 무시무시한 지배자로 보는 것에서 광대로 보는 견해 사이를 왔다갔다한다.

  • 로키는 원래 그리스 신화의 헤르메스와 비슷한, 양면적인 가치를 지닌 요술쟁이 신이었으나, 시간이 지남에 따라 특히 기독교의 영양하에서 점점 더 사악해져서 결국 사탄과 비슷해졌다.
  • 튜튼족의 신은, 다른 모든 일원론의 신과 마찬가지로 도덕적 양면성을 지닌다. 인간의 지배자이자 신들의 지배자인 보탄 Wuotan 혹은 보덴은 또한 분노와 파괴의 신이자, 유령들의 사냥을 지휘하기도 한다.
  • 힐다는 아름다운 처녀나 뾰족한 코와 긴 이빨을 가진 무시무시한 노파로도 나타날수 있으며, 여자 유령들의 사냥을 지휘한다. 어떤 이야기에 따르면 에시르가 힐다를 지하..
    헬. 동굴. 구덩이.
  • 민담에서는 또한 때때로 악마 자신을 하나 이상의 개체로 나눈다. 묵시문학의 시대부터 악마는 사탄, 벨리알, 바알세불 등 많은 이름을 가지고 있었으며, 묵시문학에서는 때로 그들을 독립적인 존재로 만들기도 했다. 중세의 민담과 문학에서도 이러한 극적인 장치가 때때로 재현되었다.
    예를 들면, 중세의 한 연극에서, 루시퍼는 지옥의 우두머리 역할을 맡았고, 사탄은 그의 시종이었다. 그러나 대부분의 문학과 전설에서 그러한 구분은 무시.
.. (흥?)
..
로키는 겨우살이(뭔가 인물 같다)로 화살을 만들어, 신들이 게임
..
.. 로키의 여로 모습 중 하나는 어마어마한 교활함과 힘을 지닌 서리 거인, 우트가르트-로키이다. 로키는 (외부지역의 로키)
“우트가르트-로키”
로키는 이후 발데르 이야기에서 최악의 모습으로 나타난다. 아름다운 발데르는 에시르족의 빛나는 젊은 신으로 북구 기독교에서는 그를 그리스도와 동일사한다.
로키는 겨우살이(뭔가 인물 같다)로 화살을 만들어, 신들이 게임을 즐기는 동안 그것을 바발데르의 눈 먼 동생 호데르에게 주었다.
신들은 무적인 발데르에게 무기를 던지며 즐거워하고 있었다.
그리고 로키는 호데르에게 그 놀이에 참가하도록 권했다.
호데르는 치명적인 무기를 던졌고, 발데르는 그 자리에 쓰러져 죽었다.
그의 죽음이 자신들의 죽음의 전조가 된다는 것을 알고 있던 신들은 깜짝 놀랐다. 에시르족은 복수를 위해 로키를 쫓았다. 그는 연어로 변신해서 즉시 그들을 피했다. (악마처럼 자신의 형체를 바꿀수 있는 그의 능력은 그의 이중성을 나타낸다.)
그러나 신들은 연어를 잡어서 신들의 최후의 심판인 라그나로크가 올때까지 쇠사슬에 묶여놓았다. 마지막 순간에 로키는 잠시 동안 풀려나서 거인들의 군대의 우두머리로서 에시르 족을 공격할 것이다. 스노리 스툴루손애 따르면, 로키는 아름다운 외모를 가졌지만 비열하고 타락한 영혼을 가지고 있다. 그는 ‘신의 적’이자 ‘악의 생산자’이다. 로키와 사탄 간의 유사성은 두드러지지만,

==========

악마의 외형은 내면의 결함을 드러내어, 악마는 기형이나 불구로 흔히 나타난다. 그는 천상에서 떨어졌으므로 절름발이이다. 무릎이 덜 발달 되었거나, 배나 무릎, 엉덩이에 얼굴을 하나 더 가지고 있기도 하고, 장님일 때도 있다. 뿔과 꼬리를 가지고 있거나, 콧구멍이 하나만 있거나 아예 없기도 하다.

이따금씩 악마는 붉은 옷을 입거나 불타는 수염을 가지고 있다. 이 따금씩 악마는 사냥과의 관련성으로 인해 초록색을 띠기도 한다. 영혼을 사냥하는 사냥꾼으로서의 악마의 이미지는 중세 백과사전 편-
인기있는 비유였으며, 전통적으로 사냥꾼들은 초록색 옷을 입었다.
  • 풍요의 상징인 녹색인간과도 관련.
  • 그는 돈을 가지고 다니면서 때로 나누어 주지만, 금방 조잡한 물건으로 변한다.
  • 라플란드/
  • 악마의 영역은 암흑과 가혹한 추위의 영역인 북쪽이다. 라플란드는 악마가 가장 좋아하는 장소로, 그곳에서 순록을 몬다. 모든 교회들이 동쪽을 향하도록 지어졌으므로, 우리가 교회에 들어갔을 때, 북쪽은 항상 왼쪽이며 악마는 교회의 북쪽에 있는 벽에 숨어 있다. 따라서 사람들은 죽은 이들을 거기에 묻으려 하지 않는다.
  • 북쪽은 지옥의 방향이다.
  • 이교신들에게 바치는 것은 모두 악마에게도 바치는 것이 된다.
  • 나무, 샘, 산, 계단, 동굴, 오래된 폐허, 담장, 작은 숲, 시내, 숲 들 또한 악마가 사는 곳이다. 신비한 속성으로 인해 옛 신들에게 바쳐졌던 그러한 장소는 신비스러울 뿐만 아니라 이교적이라는 이유로 기독교인들이 더욱 두려워했다.
    악마는 정오와 자정을 좋아하지만, 해질 무렵 또한 좋아한다. (
    아. 재밌다아…)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