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E_2016-07-19
플로우-칙센트 미하이
다른 모든 즐거움들과 마찬가지로, 성도 즐거운 활동으로 변형되지 않으면 시간이 지나면서 지루한 것이 된다.
매우 행복한 경험에서 곧 무의미한 습관이 되거나 단순한 중독이 되는것이다. 그러나 다행스럽게도, 성을 즐거운 것으로 만들 수 있는 방법은 많이 있다.
..
그 어떤 문화에서든 대다수의 민중들은 그저 단조로운 성생활을 누려온 것처럼 보인다. 전세계적으로 소위 ‘점잖은’ 사람들은 종족 번식을 위한 성행위나 이를 위해 발전된 로맨스에 그리 많은 정력을 쏟지 않는다. 이 같은 점에서도 로맨스는 스포츠와 유사하다 볼 수 있다. 즉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이 직접하기보다는 그것에 관해 듣거나 몇몇 전문가들이 하는 것을 지켜 보는 것으로 만족하기 때문이다.
..
육체적 쾌락과 낭만적 관계를 즐기는 단계에서 더 나아가 연인들이 상대방을 진심으로 배려할때 세번째 차원의 성이 시작된다.
그렇게 되면 이들은 또 다른 도전 목표를 발견하게 된다. 즉 상대방을 유일무이한 존재로 인정을 하며, 이해하고, 서로의 목표를 이루어 나갈 수 있도록 도와야 하는 것이다. 이런 차원으로까지 발전 할때 성은 매우 복합적인 과정이 되며, 평생을 통해서 플로우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
..
처음엔 섹스를 통한 쾌락을 얻는 게 어렵지 않다. 어떤 바보라도 젋을땐 사람에 빠질수 있다. 첫 데이트, 첫 키스, 첫 섹스, 이 모든 것들이 젊은이의 마음을 온통 들뜨게 하여 몇날 며칠이고 플로우를 경험하게 해준다.
그러나 대다수 사람들에게 이와 같은 황홀한 경험은 단 한번 뿐이다. 그와 같은 ‘첫사랑’이 지나면 그후에 맺게 되는 모든 관계는 그때와 같은 흥분을 주지 못한다.
..
배우자들이 서로 노력하여 함께 있는 것의 의미를 찾고, 유대 관계를 더욱 돈독히 하는 기술을 배우지 않는 이상, 상대에게 지루함을 느끼지 않는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처음에는 육체적인 관계만으로도 플로우를 유지하기 충분하지만, 로맨스와 상대방에 대한 진정한 배려가 성장하지 않는다면 두 사람의 관계는 곧 시들어 버릴 것이다.
..
어떻게 하면 사랑을 항상 새롭게 유지 할수 있을까? 그 해답은 다른 활동의 경우와 다르지 않다.
사랑의 즐거움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복합적인 관계를 만들어야 한다.
복합적인 관계가 되기 위해서는 두 사람이 자기 자신의 그리고 상대방의 잠재력을 개발해야 한다. 잠재력의 개발을 위해서는 상대방에게 주의를 집중해서 상대방이 어떤 생각을 갖고 있으며, 어떤 감정과 꿈을 지니고 있는지를 알아야 한다. 이것 자체가 끊임없는 하나의 과정이며, 평생을 통해 이루어야 하는 과제이다. 상대방을 진정으로 이해하게 되면 함께 즐길수 있는 일들이 많아진다. 함께 여행을 다니고, 같은 책을 읽고, 아이를 키우며, 계획을 세우고 실현해 나가는 모든 일들이 즐거워진다. 구체적인 세부 사항은 그다지 중요하지 않다. 각자가 그때그때 상황에 맞추어 조절해 가면 되는 것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기본 원칙을 지켜가는 것이다. 즉 인생의 다른 측면과 마찬가지로, 성도 우리가 적극적으로 통제하고, 복합성을 높이는 방향으로 가꾸어 나간다면 즐거운 것이 될수 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